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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쉬인(Shein) 회사 소개, 기업공개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3. 11. 29.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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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스트 패션 브랜드 쉬인(Shein)이 내년 미국 증시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비밀리에 신청했습니다.

    만일 성사된다면 몇 년만에 가장 큰 IPO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쉬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기업공개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사 정보

    쉬인은 2008년에 중국 난징에서 Chris Xu에 의해 ZZKKO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으며 

    2022년도 기준 전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패션회사입니다. 

     

    2021년에 본사를 난징에서 싱가폴로 이전했습니다. 

    쉬인은 여기에 대해 구체적인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중국 정부와 관련한 지정학적 마찰이 이유일 것이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쉬인은 패스트 패션 기업인데요.

    여기서 패스트 패션이란 패션 상품의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하나의 회사가 모두 수행하는 형태의 비즈니스입니다. 

    유행에 발빠르게 대처하며 싸고 다양한 제품을 취급합니다. 

    쉬인의 경우 상품 하나를 생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고작 1주일입니다. 

    기존의 패션 브랜드들이 수개월이 걸려 상품을 생산하는 사이클에 비하면 정말 짧은 거죠. 

     

    쉬인의 공급망에 참여하는 공장이 최소 6천 개이며, 절반 이상이 광저우에 있습니다. 

    잘 갖춰진 중국의 의류 생산 인프라를 통해 싼 가격에 빠르게 상품을 생산하고

    재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쉬인은 온라인 기반의 회사입니다. 

    소셜미디어와 앱, 특히 틱톡을 통해 젊은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쉬인 하울'(Shein Haul)이라는 틱톡 컨텐츠가 있는데 

    인플루언서가 쉬인에서 싼 값으로 쇼핑한 아이템들을 잔뜩 쌓아 놓고 리뷰하는 것입니다. 

     

    쉬인 하울

     

    회사명

    쉬인의 회사명은 원래 ZZKKO였다가

    2012년 여성 여성의류 전체로 카테고리를 확장하면서 쉬인사이드(Sheinside)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2015에 더 기억하기 쉽고 온라인에서 찾기 쉬운 이름인

    쉬인(Shein)으로 또 한차례 회사명이 바뀌었습니다.

     

    쉬인이 유명한 이유

    쉬인은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큰 패션 브랜드 중의 하나입니다.

    쉬인의 놀라운 인기의 주된 요인은 낮은 가격으로 트렌디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웨터나 스커트 등의 아이템이 10달러도 안됩니다.

     

    쉬인은 이러한 파격적인 가격정책으로 패션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는 평가와 함께

    유명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이나 상표 도용으로 비난 역시 받고 있습니다. 

    쉬인에서 판매중인 아이템들

     

    타겟 마켓과 소비자

    쉬인은 현재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며 

    가장 큰 마켓은 바로 미국입니다.

    중국에서는 판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타겟 고객은 다음과 같습니다.

    • 16세에서 35세 사이, 특히 Z 세대 
    • 젊고 패션에 관심이 많으며 여성층
    • 중산층이나 저소득층

    IPO 정보

    쉬인의 기업공개는 2024년에 이루어질 수 있으며

    골드만 삭스, 제이피모건 제이스, 모건 스탠리가 상장주관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지난 5월에 있었던 자금 모집 당시 쉬인의 기업 가치는 660억달러로 평가되었는데

    이번 기업공개에서는 더 높은 금액인 900억달러를 목표로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참고로 쉬인은 2022년 매출액 230억달러에 순이익 8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을 비교해보면 스웨덴의 H&M(약 210억달러)보다 많고 스페인 인디텍스 그룹의 자라(238억유로)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한 보도에 따르면 투자자들에게 2023년 1-3분기 동안 기록적인 매출과 이익을 달성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경쟁자들

    쉬인의 대표적인 경쟁자들은 패스트패션 회사인 스웨덴의 H&M과 스페인 인디텍스 그룹의 자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최근 쉬인은 온라인 패션 리테일 분야를 넘어서 다른 카테고리의 물품들로 영역을 확장했는데요, 

    이를 통해 쉬인의 경쟁자는 더이상 패션회사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아마존(Amazon)이나 테무(Temu), PDD Holdings 등의 이-커머스, 온라인 리테일러들이 쉬인의 새로운 경쟁자입니다. 

     

    쉬인을 둘러싼 이슈들

    쉬인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공급망에 대해 미국의 압박을 받아 왔습니다. 

    미국의 국회의원들이 쉬인이 중국 신장 위구르에서 강제노동을 통해 생산한 목화를 사용했다는 의혹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쉬인은 자신들은 강제노동에 대해 무관용 정책(“zero-tolerance policy”)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에서 생산된 목화를 사용하지 않으며 신장에 위치한 생산자들과 일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투르키예와 브라질에서 생산을 시작하고 인도의 리테일러와 파트너 계약을 맺는 등

    최근 공급망을 다양화하기 위한 노력을 펼쳐왔습니다. 

     

    쉬인의 기업공개를 둘러싸고

    미국의 국회의원들은 쉬인의 공급망에 대한 수사를 미국 주식 상장에 대한 조건으로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러한 강제노동과 공급망 이슈 등이 쉬인의 기업공개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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